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정보/자기개발

2023 직업상담사 2급 2차(실기) 독학 후기 - 비용, 교재 등(광고아님)

by 단호박캔디 2023. 6. 11.

직업상담사 2급 2차 실기에 대한 내용과 준비기간, 비용, 공부자료에 대해 포스팅해 볼게요.

 

직상사 2급 최종 합격

6월 9일에 직상사 시험 결과가 나왔다.

시험을 4월 말쯤 쳤으니, 한 달이 넘게 걸린 셈이다.
아무래도 서술형이라 채점에 시간이 오래 걸리나보다.

합격 알림카톡

오전 9시 12분경에 합격 알림 카톡이 왔다.
오 ~ 합격
나도 실기 합격 포스팅 할 수 있게 됐다!!ㅎㅎ

내 득점 내역은 큐넷에 들어가면 조회 가능하다.


시험 결과 조회 후 수험번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뜬다.

 

문제가 꽤 쉬웠던 걸로 기억하는데,
점수가 저거밖에 안되네 ㅋㅋㅋㅋㅋㅋㅋㅋ
까다롭게 채점한 거 같은데...?

그래도 합격인 것에 의의를 두자!

자격증은 상장형이 기본으로 무료로 인쇄할 수 있다.
수첩형을 발급 시 수수료와 배송비를 합쳐 6,110원을 내야 한다.


직업상담사 2급 2차 실기 개요

1. 시험시간 : 2시간 30분

답안 작성 완료자는 일정 기준시간 경과 시 퇴실 가능


2. 시험방법 : 필답형.(종이에 볼펜으로 답안 작성)


3. 시험내용 및 문항 수: 직업심리검사&취업상담, 20문항 이내 

직업상담 실무과정의 경우, 
1차와 달리 노동관계법규는 포함되지 않는다.

자료 출처 : 큐넷 자료실 - 직업상담사 2급 출제기준


대부분 1차 때 공부한 내용이 심화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1차 때 제대로 공부하면 2차 준비 때 수월하다.

 

 

직업상담사 2급 2차 준비 비용

총 20,800원.
시험 접수비만 들었다.


 

교재? 안 샀음. (feat. 열정도다리)

시험 접수비 빼고는 돈을 안 썼기 때문에
당연히 기출문제집이나 이론서는 따로 사지 않았다.

대신 내가 참고한 자료는

유튜버 열정도다리 선생님의 강의자료다.

 

유튜브 채널에는 짤막짤막한 강의가 업로드되어 있고,
블로그에서 그 강의 한글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강의에 나오는 문제 그대로 수록되어 있고,
총 197 문항이었다.

인쇄(모아 찍기) 하면 딱 50장 나온다.

이 문제 시험에 나왔었다. ㅋㅋ

 

사실 책 안 사고 이 자료만 봐도 될까 좀 불안했던 건 사실이다.
근데 이것만 봐도 된다 진짜..
그냥 기출문제라고 보면 됨.

 

준비 기간 : 약 한 달
(하루에 30문제씩 + 가끔 인강)

사실 1차 시험은 당일에 바로 합격 여부를 알 수 있다.
그래서 합격인 거 알고 있었지만 공식 발표날까지 놀았다..

1차 때처럼 안 해야지~ 생각하며 3월 22일부터 공부를 시작했는데,
망각의 동물 중간중간 놀았쥬?

그냥 하루에 30문제씩 보는 걸 목표로 했다.

인쇄한 열정도다리 선생님의 자료를 읽고 문제만 옆에 옮겨 썼다.
그다음 그 문제만 보고 또 답안을 써본다.

어 이건 이해가 잘 안 되네, 외우기 어렵네?
그런 문제들은 관련 강의를 찾아서 들었다.

이번엔 도서관도 좀 가고(중학생들 근처에 앉으면 망한다.),
고이 모셔뒀던 스벅 기프티콘도 탕진하면서 공부했다.
4월엔 유난히 스벅 이벤트도 많아서 좋았지.

 

직업상담사 실기 무료 강의 활용

강의는 무료강의를 활용했다.
유튜브와 권문찬 직상사 실기.


1. 유튜브 강의 - 열정도다리 채널

열정도다리 강사님의 강의는 대부분 15분 내외의 짧은 영상들이다.
출퇴근 시간이나 짬날 때 보기 좋...지만 난 안 그랬지.

기출문제 및 답안의 짧은 부연설명과 함께
쉽게 외우는 팁을 알려준다.

총 39강까지 있는데, 난 위 캡처처럼..
보다 말았다.

근데 보는 게 좋은 게,
다운로드 한 강의 자료에 오타 같은 게 가끔 있다.

나처럼 강의를 다 보지 않는 사람이라면
자료의 문장이 매끄럽지 않은 경우가 있어 헷갈릴 수 있는데,
그럴 땐 꼭 해당 문제의 강의를 찾아보는 걸 추천한다. 

 

 

2. 인천 e 배움 캠퍼스 - 권문찬 교수님 무료 강의

1차 필기때와 마찬가지로 권문찬 교수님 강의를 참고했다.
이 강의는 러닝타임이 좀 긴 편이다.
한 40분 이상정도라 1.5배속으로 들었다.

 

몰랐는데 실기 강의는 완강했네?!ㅋㅋㅋ
아무래도 1차 때 꼼꼼히 공부를 안 해서
어떤 건 잘 안 외워졌다.

권문찬 교수님 강의는 설명이 상세하기 때문에
확실히 이해도가 올라간다.

계산 수식 쓰라는 문제 나왔었다.


공부하기 싫을 땐 그냥 인강이라도 틀어놓는 게
양심의 가책을 줄일 수 있어요 ^^

 

공부하기 싫을 때나 틈틈이 보기 좋은 어플

 

앱스토어에 '직업상담사 2급 실기'를 검색하면
어플들이 몇 개 나온다.

시험이 코앞인데 공부하기 싫을 때,
드러누워서 이거 봤다.(주의 : 몇 개 안 보고 자게 됨) 

 

1차 시험일에 문제집 답지 들고 갔었는데
결국 하나도 안 보고 시험 친 게 떠올라서,
2차 시험에는 아무것도 안 들고 갔다.

저 어플 보면 되겠지 하면서..ㅋㅋ

 


직업상담사 2급 2차 독학 총정리

1. 준비 비용: 시험접수비  = 20,800원
2. 준비 기간 : 약 한 달
3. 참고 자료 : 열정도다리 강의자료(열정도다리 블로그에서 다운)
인강 - 유튜브 열정도다리, 권문찬 무료 강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