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탐 발암가능성물질 2급?
요새 아스파탐이 굉장히 이슈였죠?
그리고 마침내 어제(7월 14일), WHO 및 그 외 전문 위원회에서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발암 위험도 2B군)로 분류한다고 발표했어요.
발암가능물질은 그리 위험한 등급은 아니라고 합니다. 우리가 먹는 김치, 커피 등은 그보다 더 위험한 등급으로 분류된다고 하니까요.
아스파탐, 대체 어떤건지 살펴볼게요.
1. 아스파탐 이해하기
아스파탐은 다양한 식음료 제품에서 설탕 대체물로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설탕보다 약 200배 더 단 맛이 나고 칼로리는 거의 0이나 마찬가지로, 수십 년 동안 사용돼왔다고 하네요.
인공감미료라고 하면 대부분 제로콜라부터 떠올리지만, 아스파탐은 정말 우리 생활 깊숙한 곳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술, 제로음료, 무설탕 껌, 요거트 및 기타 저칼로리 또는 거의 모든 무설탕 제품에 들어가 있어요.
아스파탐은 설탕보다 약 200배 더 단 맛이 있는 매우 단맛이 납니다.
2. 아스파탐의 역사
아스파탐은 1965년 화학자 제임스 슐라터가 항궤양제를 연구하던 중 우연히 발견됐습니다.
단맛이 나는 물질이라 식품에도 사용 승인을 받게 됐고, 그 후 우리 생활에 침투했죠.
3. 아스파탐 뒤에 숨은 과학
아스파탐은 많은 단백질 함유 식품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 물질인 페닐알라닌과 아스파르트산의 두 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됩니다.
아스파탐을 섭취하면, 위에 나열된 두 성분과 과일 및 채소에서도 발견되는 소량의 메탄올로 분해됩니다.
4. 일반적인 통념과 연구결과
1. 아스파탐이 암을 유발한다? 안 한다?
일반적으로 아스파탐은 그 안전성을 인정받아왔었습니다. 하지만 암이 없는 프랑스인 10만 명을 대상으로 무려 7.7년 동안 제로음료 섭취 여부로 추적한 결과, 제로음료에 들어있던 두 성분을 기준으로 유방암과 전립선암이 유발됐다고 합니다. 그 기준 성분은 아세파탐과 아세설팜인데요.
아세파탐은 15%, 아세설팜 K는 13%의 위험을 높였다고 합니다. 국제암연구소도 참여했던 연구인만큼, 꽤 믿을만한 실험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무래도 이런 설탕대체제의 과도한 섭취로 인한 체중증가와 그에 따른 암 위험도가 높아진 것 같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어제 WHO의 발표에서는 위 실험내용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과거 간암 관련 연구내용만 인용했을 뿐이라네요.
그러나 중요한 건 설탕을 섭취하느니 아세설팜이나 아세파탐과 같은 대체제를 취하는 게 훨씬 낫다는 결과였어요.
아세파탐이 암위험도를 15% 올린다면, 설탕은 약 200배씩이나 올린다고 합니다.
2. 아스파탐이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가?
아스파탐은 사실상 칼로리가 없으며 칼로리 섭취를 줄이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다른 감미료와 마찬가지로 칼로리가 적다는 생각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결국 비만이 된다는 겁니다.
소는 풀만 먹어도 그렇게 덩치가 크죠.. 뭐든 많이 먹으면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는 걸 기억합시다.!!
3. 아스파탐과 당뇨병: 안전한가요?
아스파탐은 당뇨병 환자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혈당 수치를 높이지 않으면서 단맛을 제공하여 포도당 섭취량을 모니터링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설탕 대신 적합합니다. 그러나 페닐케톤뇨증(PKU)이 있는 개인은 신체가 페닐알라닌을 효과적으로 대사 할 수 없기 때문에 아스파탐을 피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설탕보다는 아스파탐이 낫고, 아스파탐보다는 알룰로오스가 당뇨환자에게 더 건강한 설탕 대체제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뭐든 당뇨환자는 적정량을 먹거나, 적게 먹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4. 잠재적인 부작용 및 알레르기 반응
아스파탐은 일반적으로 섭취하기에 안전하지만 일부 개인은 두통, 현기증 또는 소화 문제와 같은 경미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일반적으로 드물고 사람마다 달라요.
또한 인구의 적은 비율이 아스파탐 및 페닐알라닌 함유 물질에 대해 페닐케톤뇨증(PKU)이라는 유전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5. 아스파탐과 임신: 알아야 할 사항
임산부는 규제 당국이 설정한 일일 허용 섭취량 내에서 아스파탐을 안전하게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 식단에 대해서는 항상 의료진과 꼭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아스파탐 일일 섭취 허용량 - 과유불급
아스파탐의 일일 섭취 허용량은 체중 1kg당 40mg입니다.
이는 체중 60kg 성인이 250ml 제로콜라를 하루에 55캔 먹어야 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저 정도의 양을 마시는 사람은 많지 않죠.
우리나라의 평균 아스파탐 섭취량은 일일 섭취 허용량의 0.12%로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하네요.
적정량을 섭취하고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이 건강과 웰빙의 핵심입니다! :)
아스파탐에 대해 알아보았고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아스파탐 관련자료
뉴스 링크 : SBS 뉴스 리포트 관련 기사
관련 기사 : 동아사이언스 기사 WHO “아스파탐은 발암가능물질” 확정... 식약처 “안전성 문제없어”
'어쩌다 정보 > 건강웰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무김치 담그는법 - 자취생 김치로 좋은 열무김치 (0) | 2023.07.13 |
---|
댓글